문화체육관광부
[동국일보] 지난해 9월, 정부는 국정 전반에 청년세대의 인식을 반영하고 청년이 직접 정책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청년보좌역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학위·경력 요건을 배제한 공개채용절차를 통해 총 9개 중앙행정기관*의 보좌역이 발탁됐는데요, 청년보좌역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당사자의 입장에서 각 기관장에게 청년세대 인식 및 요구 직접 전달

그간 청년세대는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참여가 제한적이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보좌역 제도를 도입했는데 말하자면 보좌역들이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통로가 되는 셈이죠.

또, 청년보좌역은 정부의 주요 정책 수립·시행 시 청년세대의 인식과 요구를 기관장에게 직접 전달하고 소통한다는 점에서 청년정책 실무를 총괄하고 관련 사업을 직접 수행하는 ‘청년정책 전담부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당사자의 입장으로 청년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고, 청년들의 의견 수렴 및 참여를 촉진하고, 2030 자문단을 운영하는 것 등이 청년보좌역의 주요 업무죠.

MZ세대 위주로 구성된 2030 자문단, 정부와 청년 간극 최소화

‘2030자문단’이 뭐냐고요?

2030자문단은 청년보좌역을 포함해 만 19~39세 청년 20명 이상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정책 모니터링과 제언, 청년 여론 수렴 및 전달 그리고 정책 참고사항 발굴 및 제안 등을 맡게 됩니다.
정책에 대한 의견을 다각도로 청취해 정부와 청년 간의 간극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죠.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로 점진적 확대 계획

청년보좌역은 현재 정부 내에서 일자리·교육·주거 등 청년세대와 밀접한 정책을 다루고, 청년정책 전담부서가 설치된 9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우선 시범운영 중인데, 시범운영 성과 등을 토대로 올해 안에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로 점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3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체육관광부, 청년보좌역이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