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Home >  국제  >  미국

실시간뉴스

실시간 미국 기사

  • 외교부, '인태지역 7개국 외교차관 유선협의' 개최
    [동국일보] 최종문 제2차관은 30일 11:30~12:30 간 Wendy Sherman 미국 국무부 부장관 주재 7개국 외교차관 유선협의에 참여하여 오미크론 대응, 글로벌 공급망, 기후변화 COP26 결과 및 이행 등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했다.이에, 최 차관은 오미크론 변종 확산 방지를 위한 우리 정부의 입국제한 조치 및 추가접종 독려 계획을 설명하고 우리나라가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 및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등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국제적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또한, 우리 정부가 지역 차원의 코로나19 대응 중요성을 감안하여 아세안, 아프리카연합(AU), 카리브공동체(CARICOM) 등을 지원해 왔으며 작년 역내 보건 역량 제고를 위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발족했음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보건위협에 대응하는 역내 회복력 구축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아울러, 최 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관련 최근 요소수 부족 사태를 호주, 베트남 등 우방국간 협조를 통해 극복해 나가고 있음을 언급하고 공급망 강화를 위해 2022년에도 구체적인 협력 분야에 대해 지속 논의해 나가자고 했다.끝으로, 최 차관은 '글래스고 기후 합의(Glasgow Climate Pact)' 채택 등 COP26(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성과를 평가하고 지구온도 상승 억제 1.5 ֯C 목표 달성을 위한 우리나라의 감축의지를 강조했다.  
    • 국제
    • 미국
    2021-11-30
  • 최종건 차관,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참석
    [동국일보]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7일 오전(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국무부에서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및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를 갖고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 한미일 3국간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에, 3국 차관은 한반도 및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이 한미일 3국의 공동 이익이라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아세안, 중미 등 지역에서 3국간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3국 차관은 기후변화, 공급망, 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현안에 있어 3국이 공유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인 협력을 계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3국 차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대화와 외교가 중요하다는 공동의 인식을 재확인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한편, 최 차관과 셔먼 부장관은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 종료 직후 각각 현재 진행 중인 종전 선언 관련 협의에 대해 만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끝으로, 3국 차관은 향후에도 정기적으로 만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면서 한미일 협력을 지속 확대‧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 국제
    • 미국
    2021-11-18
  • 여승배 차관보, '크리튼브링크' 美 동아태 차관보 접견
    [동국일보] 여승배 외교부 차관보는 11월 10~12일 3일간 방한 중인 대니얼 크리튼브링크(Daniel Kritenbrink)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와 11월 11일 오전 한미 차관보회담을 갖고 한미관계,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이에, 양 차관보는 굳건한 한미동맹이 동북아, 인도-태평양 지역 및 세계 평화‧안정‧번영의 핵심축(linchpin)임을 재확인하고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이래 한미 동맹의 협력 지평이 글로벌 차원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기후변화, 코로나19 대응, 공급망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한미 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 차관보는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한미가 고위 및 실무급에서 활발히 소통해오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한편,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1월 11일 오후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를 접견하여 "한미동맹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이에 대해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바이든 행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본인도 한미동맹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국제
    • 미국
    2021-11-11
  • 외교부, '한-미 민주주의 거버넌스 협의체' 개최
    [동국일보] 한‧미 양국은 10월 15일 오전 서울에서 '한-미 민주주의 거버넌스 협의체'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이에, 동 협의체는 지난 5월 21일 개최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국내외 인권과 민주주의 증진 노력을 조율하기 위해 출범하기로 합의한 메커니즘이다.또한, 이번 회의에서 한‧미 양국은 민주주의와 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양국의 인권 증진을 위한 국내적 노력을 공유했다.아울러, 국내외 시민단체를 초청한 별도 세션에서 인권과 거버넌스 증진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 간 협력 방향에 대한 의견을 경청했다.끝으로, 한‧미 양국은 동 협의체를 정례화하고 내년 2차 회의는 워싱턴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 국제
    • 미국
    2021-10-15
  • 외교부, '한‧미 SOFA 민군관계분과위원회' 개최
    [동국일보] 외교부는 2021년 10월 14일 한‧미 SOFA 민군관계분과위원회(우리 측 위원장 : 박승언 외교부 한미안보협력2과장, 미측 위원장 : 리 피터스 주한미군사령부 공보실장)를 개최하고 우리 국민과 주한미군 간의 우호증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이에, 양측은 우리 국민과 주한미군 간의 건전한 민군관계가 한미동맹의 자양분으로서 주한미군 평택시대 도래, 미군기지 반환,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상황에도 유연하게 적응하며 발전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특히, 2019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SOFA 민군관계분과위 회의가 이러한 논의를 선도하고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는 등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분과위 활동을 더욱 내실화해 나가기로 했다.또한, 우리 측은 현재 추진 중인 민군관계 증진사업 현황, 주한미군 훈련장 지역 주민과 주한미군 간의 관계 개선 노력, 미군기지 인근 지역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난 주한미군에 대한 우리 국민의 최근 인식 변화 등을 미측에 설명했으며,    양측은 이를 바탕으로 보다 상호보완적이고 효과적인 민군관계 사업 추진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아울러, 양측은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인한 제약 속에서도 각종 비대면 소통 사업, 미 독립기념일(7월 2~5일) 기간 한미 합동 순찰 등의 모범적 방역협력 사례 등을 구축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국민-주한미군 간의 교류 위축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접촉면을 확대해 왔음을 평가했다.  끝으로, 우리 측은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일부 주한미군의 방역수칙 위반 사례들이 민군관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주한미군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 국제
    • 미국
    2021-10-14
  • 이미연 국장, 美 행정부 관계자 면담…워싱턴 방문
    [동국일보] 이미연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은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하여 미국 행정부 관계자를 면담하고 한미 정상회의 성과 이행 및 한미 경제협력 파트너십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이 국장은 매트 머리(Matt Murray) 국무부 경제 비즈니스 차관보 대행 및 마크 램버트(Mark Lambert)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를 각각 만나 공급망, 인프라, 인적교류 촉진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금년 하반기 차관급 한미 고위급경제협의회(SED) 개최를 통해 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 국장은 앤드류 허스코비츠(Andrew Herscowitz) 미국 국제개발 금융공사(DFC) 최고개발책임자와도 면담하여 양국의 주요 관심 분야인 인프라 투자에서 상호 우선순위를 공유하고 협력 사업 발굴을 위한 협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또한, 이 국장은 한국교류재단(KF)과 애틀랜틱 카운슬이 공동 개최한  '2021 KF-Atlantic Council 포럼(9월 28~29일)'에 참석하여 한미 간 과학, 기술, 혁신 분야 미래 협력 방안을 발표하고 전문가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5월 정상회담의 주요 성과인 공급망 및 첨단‧신흥기술 분야 합의를 구체화해가기 위해 민주주의‧인권 등 가치를 촉진하고 공급망 분야 정책 공조를 강화하며 첨단 기술의 표준화 및 전문 인적교류를 확대해가는 방안을 논의했다.아울러, 미 정부‧학계 관계자 외에도 이 국장은 미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한미 정상회담의 경제‧실질 성과의 함의와 이행 현황을 설명하고 우리 기업 애로 사항을 상세히 청취했으며,간담회에 참석한 우리 기업들은 미 행정부의 환경 및 노동 관련 규제 확대,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 공급망 관련 조치, 철강 232조 기반 규제, 원산지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한편, 이 국장은 "외교부가 '재외공관의 해외진출기업 지원에 관한 규정'을 제정‧발령한바,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국제
    • 미국
    2021-09-30
  • 노규덕 본부장, '성 김' 美 대북특별대표와 유선협의
    [동국일보]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9월 28일(화) 오후 성 김(Sung Kim)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유선협의를 가졌다.이에, 양측은 금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및 최근 북한의 담화 등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대응 및 추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한편, 노 본부장과 김 대표는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 및 한미 간 빈틈없는 공조 유지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양측은 9월 30일(목) 인도네시아에서 대면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 국제
    • 미국
    2021-09-28
  • 여한구 본부장, 한미 통상장관 회담 개최…방미 일정 시작
    [동국일보]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9.13~17(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다수의 미국 행정부 주요인사 및 상‧하원 의원들과 만남을 갖고 공급망, 기술, 백신, 디지털, 기후변화 등 분야의 통상협력 방안을 긴밀히 논의할 계획이다. 이에, 여 본부장은 우선 9월 13일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의 한미 통상장관 회담으로 방미 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학영 위원장을 비롯하여 강훈식 간사, 엄태영 의원, 조정훈 의원과 공동으로 주요 상원의원들을 만나 반도체, 배터리 등 핵심산업 공급망 복원력 강화를 위한 협력과 우리기업의 대미 투자 인센티브 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아웃리치를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는 글로벌 통상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국회 여야가 한 팀으로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의 성공적 성과를 확대‧발전시키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우리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끝으로, 이외에도 미국 주요 씽크탱크 인사, 전문가 및 미 업계 관계자들과 폭넓은 면담을 통해 새로운 통상환경에 대한 한미 공동대응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 국제
    • 미국
    2021-09-13
  • 여한구 본부장, '델 코소' 주한미국 대사대리 접견
    [동국일보]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9월 3일 오전 크리스토퍼 델 코소(Christopher Del Corso) 주한미국 대사대리를 접견했다. 이에, 여한구 본부장은 한미관계가 특히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전기를 맞았다고 평가하면서 주한미국대사관에 한미 간의 협력을 확대‧발전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정자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양측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하 글로벌 이슈의 공동 해결을 위해 공급망과 기술, 디지털 규범, 백신 등의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했다. 한편,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한미 간 협력 논의가 진행 중인 만큼 긴밀히 소통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국제
    • 미국
    2021-09-03
  • 노규덕 본부장, '성 김' 美 대북특별대표 초청 방문
    [동국일보]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성 김(Sung Kim) 미국 대북특별대표의 초청으로 8월 29일~9월 1일간 미국 워싱턴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노 본부장은 금번 방미 계기 미(美) 국무부, 백악관 NSC 관계자 등 미국 조야의 인사들을 만나 금주 초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의 방한(8.21~24.) 계기 가졌던 양국 간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외교부는 "금번 방미를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한미 양국의 심도 있는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국제
    • 미국
    2021-08-27
  • 임혜숙 장관, '에릭 랜더' 美 OSTP 실장과 화상 면담
    [동국일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8월 27일 에릭 랜더(Eric Lander) 미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실장과 화상 면담을 했다.이에, 이번 면담은 바이든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수장으로서 지난 6월 에릭 랜더 OSTP 실장의 임기가 시작된 후 첫 한-미 간 과학기술정책 수장의 만남이다.특히, 임혜숙 장관은 신임 OSTP 실장으로 임명됨을 축하하는 것으로 말문을 열며 "앞으로 한-미 간 과학기술 협력체계가 더욱 견고해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또한, 한-미 양국 장관은 과학기술에 기반한 정책 수립과 양국 간 긴밀한 과학기술 협력이 중요하다는 공동의 인식하에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첨단기술 분야 협력 성과가 매우 뛰어남을 언급하며,    구체적인 성과가 지속되기 위해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이 더욱 확대되어야 함을 이야기했다.아울러, 한-미 과학기술‧ICT 정부 간 협력채널인 '한-미 과학기술공동위원회'와 '한-미 ICT 정책포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야 함에 공감했다.끝으로, 양국 장관은 한-미 간 과학기술 협력 관계가 더욱 확대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국제
    • 미국
    2021-08-27
  • 최종건 차관, '제9차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 개최
    [동국일보]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한국을 방문 중인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23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제9차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갖고 양자 현안 및 한반도‧지역‧글로벌 문제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이에, 이번 전략대화는 양 차관 간 두 번째 대면 회담으로 지난달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한미 외교차관 회담(6.9.)에 이어 약 한 달 반 만에 개최됐다.특히, 양 차관은 5.21일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이 21세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한미동맹의 진화상을 제시했다는 데 공감하고 한미동맹이 역내평화, 안보, 번영의 핵심축으로서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합의된 사항들을 추진력 있게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서는 대북 대화와 관여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대화 복귀 견인을 위해 한미 간 각 급에서의 조율된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으며,한미 정상회담 시 합의된 바와 같이 남북 대화와 관여, 협력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해 나가기로 했다.이어, 한미 양국이 아세안,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광범위한 지역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기후변화, 보건 등 글로벌 도전 과제 대응에 있어서도 양국이 공유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아울러, 양 차관은 최근 미얀마 정세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미얀마 민주주의 및 평화‧안정의 회복을 위한 공조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끝으로, 한미 정상회담 시 합의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을 바탕으로 전 세계에 코로나19 백신 보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 국제
    • 미국
    2021-07-23
  • 문체부, 美 캘리포니아주 '태권도의 날' 제정 통과
    [동국일보] 문화체육관광부는 7월 15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매년 9월 4일을 '태권도의 날'로 제정하는 결의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이에, 이 결의안은 지난 6월 17일 캘리포니아주 하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데에 이어 상원에서도 만장일치로 통과한 것으로서 앞으로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올해 9월 4일부터 '태권도의 날'을 기념한다.특히, 캘리포니아주 하원 샤론 쿼크 실바 의원, 최석호 의원이 공동 발의한 이번 결의안은 태권도가 200여 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7천만 명 이상이 수련하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한국의 전통무예로,    수련을 통해 예절‧인내‧극기 등의 정신을 함양하고 남성‧여성 및 모든 연령‧인종의 어린이들이 훈련을 통해 자기 성취와 신체 건강을 향상한다는 내용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또한, 이번에 '태권도의 날' 제정을 주도한 샤론 쿼크 실바 의원은 "태권도의 날 제정이 계기가 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신체와 정신이 모두 함께 건강해지는 혜택을 누리면 좋겠다"면서,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태권도가 한국에서 유래한 무예인만큼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들을 존중하는 마음도 함께 가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아울러, 문체부는 캘리포니아주 '태권도의 날' 제정을 기념하기 위해 태권도시범단 공연을 실시하고 현지의 태권도 수업도 확대할 계획이며 결의안을 발의안 샤론 쿼크 실바 의원, 최석호 의원과 박동우 보좌관에게 국기원 명예 단증을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태권도의 날'은 2008년도의 태권도 진흥과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시 태권도가 2000년 호주 시드니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1994년 9월 4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일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됐다.   끝으로,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태권도의 날' 제정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샤론 쿼크 실바 의원과 최석호 의원, 실바 의원의 박동우 보좌관, 박위진 주엘에이(LA)한국문화원장을 비롯해 서명에 동참해준 수많은 시민들이 함께 이뤄낸 쾌거"라고 평가했다.  
    • 국제
    • 미국
    2021-07-16
  • 임혜숙 장관, 美 국제신기술고위급회의 기조연설
    [동국일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3일 오전 美 워싱턴 D.C.에서 열린 美 인공지능국가안보위원회 주최 '국제(글로벌)신기술고위급회의'에서 美 정부‧의회 주요인사와 영국‧프랑스‧일본‧싱가포르 등 주요국 고위급인사들이 모인 가운데 기조연설을 했다.이에, '국제(글로벌)신기술고위급회의'는 신기술 개발 및 수용을 증진하기 위한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로 대면과 화상 혼합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임혜숙 장관은 기조연설 사전녹화 후 현지에서 영상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참석했다.특히, 임혜숙 장관은 신기술의 발전은 국가경쟁력 뿐만 아니라 인류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을 언급하며 신기술 개발을 둘러싼 국가 간 경쟁의 심화가 국가안보와 국제평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국제사회에서 한국 정부의 협력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또한, 인공지능 분야와 관련해서 한국정부는 인공지능에 대한 5가지 일반원칙을 제시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인공지능 이사회 권고안'합의, 인공지능 국제동반관계(글로벌파트너쉽(GPAI))의 출범 등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인공지능 윤리기준('20.12)',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실현 전략('21.5)'을 발표하는 등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올바른 방향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아울러, 6세대(6G) 분야와 관련해서는 5세대(5G) 세계 최초 상용화와 전 세계 5세대(5G)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정부가 다가올 차세대 네트워크 시대에 대비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국가별 6세대(6G) 전략, 기술개발 동향 공유,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전망 등 6세대(6G) 기술 개발에 대한 국제 논의의 장으로서 한국 정부가 개최하는 '6세대(6G) 세계(Global)'에 국제사회의 동참을 촉구했다.한편, 임혜숙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전세계 경제‧사회의 회복력 제고가 중요해짐에 따라 신기술과 관련하여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 정부가 오는 11월 '국제(글로벌)신안보토론회(포럼)(가칭)'을 개최하여 국제평화안보에 기여하는 신기술의 역할에 대한 국제적 담론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임을 밝혔다.끝으로, "이번 '국제(글로벌)신기술고위급회의'가 신기술 개발과 수용에 관하여 국제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데,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국제
    • 미국
    2021-07-14
  • 외교부, 美 '5.18 민주화운동 관련 문서' 우리측 전달
    [동국일보] 외교부는 한미 양자정책대화(BPD, 6.29. 서울 개최) 계기에 미국 정부로부터 5.18 민주화운동 관련 비밀해제된 미측 문서 사본 21건을 전달 받았다.이에, 미측이 이번에 비밀해제하여 우리측에 전달한 문서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금일 '5.18민주화운동 기록관'에 인계 후 기록관 웹사이트에 공개된다.한편, 우리 정부는 "미측이 코로나19로 인해 기록물 비밀해제 업무의 정상적인 진행이 크게 제약 받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인권, 민주주의 등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동맹의 정신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비밀해제를 위해 협력해 준 데 대해 평가하며,    앞으로도 5.18 민주화운동 관련 미측 문서의 추가적인 비밀해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미측과 계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국제
    • 미국
    2021-07-0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