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동국일보]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 인터뷰'

 

Q 대표님과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경기 수원시에 위치한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의 원장 함란주입니다저희 센터는 발달장애, 뇌병변, ADHD, 틱 등 다양한 장애 영역 아이들과 장애 진단을 받지 않은 발달 지연, 사회성 결여 등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특수체육, 심리운동, 유아체육, 사회성 등 전문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1:1 개별수업 혹은 2:1부터 6:1까지의 그룹수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양육에 대한 고민, 어려움,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스트레스 해소 등이 필요한 부모님들을 위해 상담도 진행하는 아동발달센터입니다.

 

Q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를 설립하시게 된 동기와 사유는 무엇일까요?

A 아동발달센터라고 하면 학부모님들의 인식이 장애가 있는 아이들만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동안의 인식과 방송에서 나오는 아이들과 우리 아이를 비교해 보며 우리 아이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또한 타 센터에서 실제로 비장애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장애가 있는 아이들만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실 수밖에 없었습니다이러한 이유로 장애아동도 비장애 아동도 함께 다닐 수 있는 센터는 없을까 생각하던 중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를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Q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일까요?

A 아이들이 센터에 오는 것이 즐거워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이 센터에 오는 것이 즐겁다는 건 아이들과 지도자와의 라포 형성이 잘 되었다는 뜻이고, 지도자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대한 파악 또한 잘 되었다는 뜻이 됩니다아이들이 수업하는 동안 지루하고 하기 싫어한다면 수업에 대한 기대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는 아이가 나갈 때까지 즐거워하며 나갈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2.jpg

 

Q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의 특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저희 센터는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활동 공간을 구분 지어 두었다는 게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체육실에서는 인라인이나 자전거를 탈 수 있고 줄넘기, 배드민턴 등을 할 수 있도록 바닥 마감 작업과 벽 쿠션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작은 체육실은 미취학 아이들이 진행하는 공간으로 퍼즐 매트와 벽 쿠션을 통해 넘어져도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집중이 필요한 아이들은 작은 체육실에서 한 번 더 공간 분리를 하여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Q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 설립 후 가장 보람 깊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A 아이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 가장 보람 깊습니다. 성장이 상향 선만 있는 것은 아니며, 아이들은 보통 계단식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워하고 싫어하던 수업을 이제는 손쉽게 하고 심지어 즐기면서 하는 모습을 보면서 가장 보람되고 기억이 남는 것 같습니다.

 

3.jpg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아이들에게 놀이터란 대·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공간이면서 또래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첫 사회생활의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는 놀이터나 키즈카페처럼 넓은 공간에서 아이들이 다 같이 어울려 놀며 규칙도 지키고 양보하는 법도 배우는 곳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아동발달센터는 장애가 있는 아이들만 오는 곳이 아닙니다. 저희 센터는 실제로 비장애 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있으며, 또래와 어울려 노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 실수가 잦은 아이, 소심한 아이, 문장을 잘 옮겨 적지 못하는 아이, 말을 끝맺음 짓지 못하는 아이 등 다양한 이유로 방문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저 크면 괜찮겠지 하며 외면하거나 우리 아이는 아닐 거라는 부정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성장하는 기회를 점차 놓치게 됩니다.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에서는 장애아동도 비장애 아동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니 방문해 주시면 즐거운 수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jpg
▲ 이미지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51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들이 꿈을 키워나가는 놀이터 '꿈꾸는놀이터 아동발달센터' 함란주 원장을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