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동국일보] '예종음악학원 인터뷰'

 

Q. 대표님과 업체 소개

A. 안녕하십니까. 안산 상록구 사동 지역에서 음악을 가르치고 있는 원장 김유한이라고 합니다.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5세부터 음악을 공부하면서 연주를 통해 마음과 생각을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소통하고 가르치기 위해 2015년에 개원하여 현재 아내와 함께 학부모님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 속에서 행복하고 감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설립하게 된 동기 및 사유

A. 안산에서 학원 운영을 시작하셔서 40년간을 아이들을 가르치시고 곧 은퇴를 앞두고 계시는 부모님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음악을 업으로 삼으면 할 일들이 다양한데 20대 때는 자유롭게 연주를 많이 하고 다녔었는데학창 시절부터 아는 게 있으면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는 걸 흥미로워했고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좋아하고 성장하는 인생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 학원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A. 학생들의 그날의 감정과 기분입니다음악이 삶에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합니다. 음악은 귀로 먹는 보약이라고도 하는데 그것을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가 직접 배우고 만들고 연주하는 것은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모릅니다. 그날의 감정에 따라 즐거운 곡을 슬프게도 칠 수도즐거운 곡을 더 즐겁게 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신나는 곡을 치면 즐거워지게 되어 기쁠 때나 슬플 때 나의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고 해소하여 마음을 치유하고 더 행복해지는 것을 가치관으로 삼아 마음에 담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2.jpg

 

Q. 업체의 특장점

A. 먼저 이모, 삼촌같이 편안함을 준다는 것입니다. 가끔은 고학년이 되거나 다른 이유로 학생들과 이별할 때 감사 인사로 자주 듣는 말은 이모 삼촌 같아서 너무 편하고 행복했다는 말입니다. 부족하지만 그런 따뜻한 가르침이 있는 선생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 모임 같은 부담 없는 정기연주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른 장소를 대관하지 않고 학원 내의 홀에서 연주회를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비용적 측면에서도 전혀 부담이 없이 편하게 연주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부 운영과 24시 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입니다. 남녀가 서로 다르듯 학원 내에서도 남자 선생님을 잘 따르는 학생, 여자 선생님을 잘 따르는 학생이 있어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학생들에 관한 이야기를 24시간 편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 설립 후 가장 보람깊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

A. 너무 감사하게도 지난 8년 정도 매년 연주회를 진행해 왔고 18회까지 연주회를 했습니다. 8년 전에 첫 연주에 함께했던 학생들이 있는데 지금도 저에게 배우고 있는 학생이 있습니다. 한 학생은 고등학교 1학년으로 전공생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음악에 진심이고 어쩌면 이 학생이 사랑하고 즐기는 음악이 진짜 음악이겠구나 생각합니다. 저에게 음악은 가르치는 것뿐인데 이런 학생들이 순수하게 배우고 즐기는 모습으로 성장하는 과정들을 보면 저희 교육 가치관과 맞아서 참 보람됩니다.

 

3.jpg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

A. 학원을 위한 목표는 아니지만 사동 지역을 위해 해를 거듭할수록 학원 근처에 다문화 가정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 사람이지만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함께 가야 하는 시대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학생들 그리고 다문화 학생들과 음악으로 소통과 화합을 하여 지역 문화를 발전시키는 합창이나 오케스트라의 장을 만드는 것이 저의 꿈이기도 합니다.

 

Q. 독자들에게 하실 말씀

A. 음악은 우리에게 평안함과 위로를 가져다줍니다. 꼭 피아노가 아니어도 취미로 악기 하나쯤은 배우셨으면 좋겠습니다모든 것은 배울 수 있는 시기가 있습니다. 반대로 배우고 싶어도 못 배울 때가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음악은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아름다운 문화 예술입니다. 꼭 전문적인 사람만이 음악가가 아닌 단 한 음을 연주하더래도 자신의 마음을 마음껏 표현하는 모든 연주자가 음악가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매일매일 귀로 먹는 보약을 드시고 직접 연주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4.jpg
▲ 이미지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전체댓글 0

  • 905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산 사동 음악학원 '예종음악학원' 음악으로 행복을 전하는 김유한 원장을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