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8204226-84287.png

[동국일보] 외교부는 5.28일 한국 및 메콩 5개국 전문가들을 초청한 가운데 부산외국어대학교 아세안연구원 주관으로 2021 한-메콩 교류의 해 기념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에, 이번 세미나는 서울에서 '한-메콩 교류의 해'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첫 기념행사로서 "한-메콩 미래지향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를 주제로 한국과 메콩 5개국 민‧관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특히,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환영사를 통해 "2011년 한-메콩 협력 출범 이후 지난 10년간 한국과 메콩 5개국이 공동의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왔다"고 평가하면서, 

 

"오늘날 메콩 지역이 직면한 다양한 도전 과제들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우리 정부는 메콩 국가들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메콩 간 합의된 7대 우선 협력분야를 중심으로 내실 있는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공약했듯이 한-메콩 협력기금과 메콩 공적개발원조를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차관보는 "각종 인프라 사업을 통해 역내 연계성 증진 및 개발격차 완화에 기여하고 기후 변화 및 재난대응 역량 강화,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교육 훈련 사업, 보건‧방역 협력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한-메콩 교류의 해'를 통해 한-메콩 협력이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메콩 국가들과 긴밀히 협조하여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차관보는 "미얀마 사태로 인해 역내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미얀마 민주주의와 평화‧안정 회복을 위해 계속해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한-메콩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지난 10년간 한‧메콩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한-메콩 관계의 '전략적 동반자'격상에 걸맞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한 시의적절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끝으로, 외교부는 "앞으로도 사진 공모전 및 전시회, 논문 공모전, 워크샵 등 다양한 '한-메콩 교류의 해'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34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 한-메콩 교류의 해 기념 학술 세미나'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